[갭이어 프로젝트] 인도 요가 여행, Free your soul 요가 지도자 과정
인도라는 나라를 생각하면 연관 검색어처럼 우리 머리속에서는 명상, 요가라는 단어들이 함께 떠오르곤 해요.
인도의 많은 도시 중에서도 특히 인도의 리시케시는 대도시의 번잡함과는 거리가 먼 평화롭고 자연이 어우러진 지역이에요.
실제로 비틀즈 맴버가 이곳에서 명상과 요가를 배우며 3개월간의 갭이어 GapYear를 가져서 더욱 유명해졌어요.
사실 요가의 기원인 인도 내에서도 요가의 본고장으로 꼽히는 지역이 바로 리시케시에요. 이른바 명상과 요가의 도시로 불리우는 곳이에요. 요가로 유명한 도시답게 리시케시에는 요가를 배울 수 있는 학교들이 많이 있어요.
그 중에서도 한국갭이어의 기획자가 직접 방문하고 검증한 요가 아쉬람은 인도 요가연맹에서 인증한 학교로 30년 경력의 지도자들과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어요.
또한 이 학교는 리시케시 내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쾌적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외에도 4주간의 요가 지도자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 이 과정을 수료한 참가자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인정받고, 요가를 가르칠 수 있는 인도요가연맹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요.
요가 지도자 과정은 4주 과정 / 6주 과정 / 10주 과정으로 나뉘어져있어요.
가장 기본인 4주 지도자 과정은 현대적인 요가부터 전통 요가까지 다양한 형태의 요가를 배울 수 있는 과정이에요. 이 과정에서는 하타 요가와 시바난다(Sivananda)로 알려진 전통 인도식 요가를 배울 수 있어요. 이 밖에도 아쉬탕가 요가나 아쉬탕가 반야사, 플로우 요가, 파워 요가 등 폭 넓은 종류의 요가를 섭렵할 수 있어요.
6주 지도자 과정은 요가 테라피 및 치료술에 대해 미리 알아볼 수 있는 과정이에요, 이 과정에서는 요가를 배우는데 필요한 기술들과 특정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과 진단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의 종류는 요가 테라피, 요가수트라, 아유르베다(Ayurveda), 프라나(Prana) 등이 있어요.
10주 지도자 과정은 4주과정과 6주과정을 모두 수료하는 과정으로 총 500시간의 수업을 이수하여 자격증 과정을 마칠 수 있어요.
리시케시의 요가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대표적인 요가 몇가지를 알려드릴게요.
하타 요가
하타 요가는 요가의 기법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 중 하나에요. 일반적으로 요가하고 말하는 것은 대부분 하타 요가를 지칭하죠. 하타 요가는 몸을 구부리고 펴는 자세인 ‘아사나’와 호흡법인 ‘프라나야마’로 이루어져있어요. 하타 요가는 자신의 몸과 호흡에 집중하는 순간을 통해 자아실현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요가에요.
프라나야마
요가에서 호흡은 자세인 ‘아사나’만큼 중요한 요소에요. 프라나야마는 호흡을 통해 우주의 근원을 깨닫는 것을 목표로하는 일종의 명상법이에요. 이 방법을 통해 내 안에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어요.
아쉬탕가 요가
아쉬탕가 요가는 하타 요가에 비해 근육의 힘을 조금 더 이용하는 요가로써, 근육을 효율적으로 강화시켜 주는 요가에요. 신체의 힘과 에너지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동시에 유연성을 키워주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내 몸과 마음에 집중할 수 있는 요가를 통해 진짜 나와 마주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한국갭이어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갭이어 프로그램을 확인하세요
한국갭이어 페이지를 ‘좋아요’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