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갭이어 프로젝트] 조향사 되는법, 향수의 본 고장 그라스에서 나만의 특별한 향수 만들기
< 조향사 되는법, 향수의 본 고장 그라스에서 나만의 특별한 향수 만들기 >
프랑스의 남부 지방의 도시 중 하나인 그라스는 영화로 인기를 끈 원작 소설 ‘향수‘ 이야기의 배경이 된 장소입니다. 사실 영화 발표 이전에도 그라스는 프랑스 향수 제조의 중심지로 유명했습니다. 버스를 타고 마을을 돌아다니면 그라스만의 다양한 향수 상점들을 쉽게 구경할 수 있어요.
프랑스 그라스는 향수의 도시답게 거리 곳곳에 향수를 뿌려 두어 여행자들이 걷다가 흔들리는 바람 속에서 은은한 향을 느낄 수 있어요. 또한 프랑스의 3대 향수 박물관이 위치해 있어 향수의 역사와 제조 과정들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본 갭이어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단체는 향수의 전문가 ‘조향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이 모이는 곳이에요. 이곳에서 마치 스케치북에 그림을 그리듯이 300여 개가 넘는 향을 보존한 액체들을 혼합하고 구성하는 방법, 향수에 쓰이는 원재료들을 분석하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어요.
그라스에서 설립된지 26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본 기관의 설립자는 프랑스의 왕 중에서 현 시대에 가장 존경 받는 루이왕에게 올리브 오일과 포마드 기름으로 개발한 첫 번째 향수를 개발하여 제공했어요.
이 단체는 오랜 새월에 걸쳐 개발한 전통 제조 방법으로 특별한 향수를 제작하고 있으며 약 3,000명의 숙련된 직원들과 함께 제조한 향수의 60% 이상을 전세계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감정, 당신의 마음, 당신의 정신으로부터 당신을 위한 향수’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향수를 뿌리는 사람들의 후각을 만족시킬 수 있는 이상적인 향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이 기관에서 이 세상 하나뿐인 나만의 향을 만들며 갭이어를 가져보세요.
프로젝트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1 향수 박물관 및 제조 공장 투어
향수가 만들어 사용되기 시작한 이집트 시대부터 현재까지 향수의 제조 역사와 다양한 향이 추가되고 혼합되어 새로운 향이 만들어지는 제조법의 역사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또한, 향수 제조 공장을 직접 방문하여 향수가 만들어지는 제조 과정을 두 눈으로 볼 수 있어요.
2 향수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마케팅
향수 제조를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향수를 제작 방법을 연구하고 사람들이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 과정을 배울 수 있어요.
3 원재료 후각 시험 및 분류
향수 제조에 사용되는 자연적인 원재료를 그룹별로 나누고 후각을 통해서 향기를 맡고 향기를 묘사하는 법, 그룹별 차이점을 구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4 원재료 추출 과정
실제 향수에 쓰이는 액체를 만들기 위해 원재료에서 향을 추출한 액체를 만들고, 그 액체를 혼합하여 향수를 제조하는 과정을 배워요. 특히 향수 제조를 위한 원재료를 추출 방법을 자세하게 배울 수 있어요.
5 향수 만들기 – 포뮬레이션 과정
‘포뮬레이션’이란 여러가지 화합물들을 조합하는 과정을 말해요. 약 300여 가지의 향을 가진 액체를 통해서 시원한 향, 아로마 향, 꽃 향기 등을 표현해 내는 조합 과정을 자세히 배울 수 있어요.
6 향수 구분
남다른 후각을 갖고 있거나 특별하게 지원하는 사람에 한하여 완성된 향수의 냄새를 맡고 어떤 냄새들로 구성되어 있는 알아맞추는 블라인드 테스트도 진행합니다.
7 나만의 향수 만들기
지금까지 배운 향수 제조 방법을 바탕으로 포뮬레이션 과정에서 3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에서 약 300가지의 향수 중 자신이 좋아하는 향을 고르고 만들고 싶은 향기를 생각하며 향수를 제조해요. 완성된 나만의 특별한 향수는 향수 제조 공장에 제조법으로 등록이 가능하며, 이후에 나의 제조법으로 만들어진 향수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어요.
참가자의 한 줄 후기
k12mmichael (★★★★★)
사실 후기들을 보고도 긴가민가하며 참여를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끝난 지금에서야 걱정했던 모든 것이 사실 걱정할 필요가 없었던 것들이라고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세상 하나뿐인 나만의 향수를 만들었습니다. 이 글을 보는 모두에게 말하고 싶습니다. 절대 망설이지 말고 참여하시라고.
gooofd (★★★★★)
끝나는게 아쉬울 만큼 정말 훌륭한 것들을 배웠다. 앞으로 돈을 주고 향수를 사는 게 망설여질 만큼 이곳에서 나만의 특별한 향수를 마음껏 만들어 볼 수 있었다.
ansgdf234 (★★★★★)
남성이건 여성이건 모두에게 이 프로젝트는 정말 흔치 않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프랑스의 향수의 도시 그라스에서 특별한 나만의 항수를 만들 수 있는게 평범한 일이 아니거든요. 길을 걷다가도 길가에 핀 장미의 향을 맡아보는 사람, 그리고 그 어떤 치장보다 향수가 갖는 매력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을 절대 후회하지 않을거에요.
cie3eic (★★★★★)
저는 프랑스를 방문하는 모두에게 진심으로 이 프로그램을 추천해요. 향수뿐만 아니라 비누, 향초, 샤워젤, 로션도 만들 수 있어요.
pe_f112 (★★★★★)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저와 제 아내는 진심으로 이곳에서의 순간을 즐겼어요. 제 아내는 자신의 향수와 친구들에게 줄 향수, 샤워젤, 바디로션을 만들었어요. 고가의 명품 향수들도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어요ㅎㅎ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한국갭이어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갭이어 프로그램을 확인하세요
한국갭이어 페이지를 ‘좋아요’ 하세요 🙂